본문 바로가기

육아 이야기

FPIES - 계란 알레르기

FPIES 식이 유발성 장염 - 똑똑한결

 

안녕하세요. 오늘은 마음 아픈 이야기를 해보려고 합니다.

FPIES 라고 들어보셨나요? 저는 처음 들어봤습니다.

그렇다면 알레르기 장염은 들어보셨죠?

저희 아기가 계란 알레르기 FPIES 라는 병을 가지고 있습니다.

단순히 계란 알레르기 라면 별거 아니라고 생각되지만 우리 아이의 FPIES 진단까지 증상들을 설명 드릴까 합니다.


처음 이유식을 시작하면 아이가 어떤 음식에 알레르기가 있는지 모르기 때문에

여러가지 음식을 테스트 했습니다.

 

처음 계란 테스트 할때는 괜찮았습니다.

별 문제 없이 3일간 계란을 먹었고 알레르기가 없다고 생각했습니다.

 

하지만 어느날 아이가 이유식을 먹고 30분에서 1시간 정도 지난 후 부터 구토를 시작합니다.

그냥 구토가 아닌 분수토, 그리고 먹은 모든 것을 게워내고 위액까지 토를 했습니다.

처음에 너무 깜짝 놀라서 아이를 데리고 바로 병원으로 갔습니다.

처음 병원에서는 장염 진단. 장염약을 먹고 어느정도 괜찮아 져서 아 그냥 단순히 장염이였구나 하고 넘어갔습니다.

 

하지만 이후 계란이 들어간 빵 간식을 먹고 지난번과 동일하게 30분 정도 지나고 구토를 시작합니다.

이때부터 뭔가 좀 이상했습니다. 입원이 가능한 큰 병원으로 갔고 탈수가 올 수 있다고 해서 입원해서 수액을 맞고 경과를 지켜봤습니다. 하루 입원하고 더이상 구토를 하지 않아서 퇴원하였습니다.

뭐지? 장염인가? 피 검사 결과는 별다른 이상이 없었습니다.

 

첫번째 구토했을 때도 계란을 먹었었고, 두번째 토했을 때도 계란이 들어간 빵을 먹고 토를 했습니다.

이때부터 계란 알레르기를 찾아보기 시작했습니다. 

r

FPIES

이때 FPIES를 처음 알게되었습니다.

식이 유발성 장염(Food Protein-Induced Enterocolitis Syndrom)

주로 유아에게 나타나는 드문 음식 알레르기 반응입니다.

특정 음식 단백질이 소화 시스템에 심각한 염증 반응을 일으키는 질환 입니다.

 

FPIES 특징

1. 증상

설사 및 구토 (일반적으로 음식 섭취 후 1~4시간 이내 발생

구토와 설사로 인한 심각한 탈수 증상

복통 및 배가 팽창되는 느낌

경우에 따라 고열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우리 아기도 증상이 똑같았습니다. 구토를 시작했고, 고열이 발생했으며 이로인한 탈수 증상.

 

2. 원인

특정 음식 단백질이 면역 반응을 일으킨다고 합니다.

일반적으로 우유, 대두, 쌀, 고기, 계란, 감자 등이 있습니다.

 

3. 발병 시기

주로 영유아에서 발생하며 특정 음식을 처음 시도했을 때 증상이 발생하는 경우가 많다고 합니다.

하지만 저희 아기는 처음 계란 테스트에서는 증상이 발생하지 않았고 이후 증상이 발현되었습니다.

병원에서 이야기 하기로는 계란 알레르기 같은 경우 물컵에 물을 담는 것과 비슷하다고 했습니다.

물이 컵에 담길때 까지는 괜찮지만 물이 가득담긴 후 넘치게 되는 것 처럼 계란 알레르기도 한계치를 넘어서는 양을 먹어서 증상이 발현된 것 같다고 했습니다.

 

4. 진단 방법

FPIES는 혈액 검사나 피부 알레르기 테스트로 진단할 수 없습니다.

진단은 주로 의학적 역사 및 음식 섭취 후 증상 발생을 기반으로 한다고 합니다.

 

우리 아기가 세번째 계란 8g 먹고 구토를 해서 FPIES 진단을 받았습니다.

감사하게도 2번째 방문했던 병원 의사 선생님이 소아 알레르기 전문의라서 FPIES를 알고 계셨고

FPIES 진료 의뢰서 작성해주셔서 서울 삼성병원으로 진료를 받으러 갈 수 있었습니다.

 

5. 치료 방법

알레르기가 있는 음식을 피하는 방법 이외에 현재까지 치료 방법은 없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실수로 음식을 섭취했을 경우 입원 및 수액 치료가 필요하고 탈수, 영양 결핍의 경우 즉각적인 의학 처치가 필요합니다.

보통의 경우 생후 24개월이 지나면 알레르기 음식에 대한 내성이 생기기도 하고 증상이 완화도거나 사라진다고 합니다.

 

우리 아기도 현재 17개월인데 계란 섭취를 피하고 있고 24개월 이후 병원에 입원해서 계란 테스트를 진행할 예정입니다.


FPIES는 생명에 위협적인 반응을 일어킬 수 있기 때문에 증상이 나타나면 즉시 병원 진료를 받아야 합니다.

사실 증상이 장염과 똑같기 때문에 음식 알레르기라고 생각하기 쉽지 않습니다.

아이가 구토를 한다면 그 전에 어떤 음식을 먹었는지 잘 확인해서 미리미리 예방하시는 것이 중요할 것 같습니다.

 

FPIES는 흔한 질환이 아닙니다. 적절한 진단과 관리로 영유아들의 증상을 개선하거나 극복할 수 있습니다.

다 아프면서 자라는 거라는 아닐한 생각 하지마시고 엄마 아빠들의 각별한 관심이 있어야 합니다.

 

앞으로 7개월 뒤 우리 아기도 계란 알레르기 FPIES가 개선되었다는 좋은 소식과 함께 돌아오도록 하겠습니다.

긴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반응형